ㅇiㅎH하기 어려운 것 중 ㅎrㄴr가 '커ㅁi션'이었는데, 간혹 이게 왜 문제인지 말하는 분들이 있긴 했으나 유행...-ㅂ- 이라고 해야 하나, 이런 걸;;

아무튼 작ㅈr와 소ㅂiㅈr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ㅈr체가 오래지 않다보니 부작용이 눈에 보이게 되기까지도 ㅅi간이 걸릴 수밖에 없지.

그런데- 학생, ㅇrㅁr추어 ㅅi절에 작업했던 커ㅁi션이 왜 어떻게 부정적인 덩ㅊi를 키워가고 그게 작업ㅈr들에게 어떤 ㅎH를 끼치는지는

커ㅁi션을 하던 당ㅅrㅈr가 프로가 되어 수년을 고되게 작업해나가는 동안 조금씩 조금씩 아아아주 느리게 깨닫게 된다.

그리고 깨달았을 때엔 이미 엉망진창.

그게 ㅈi금이고, 단언컨데 내가 일을 ㅅi작한 ㅇi후로 고료는 꾸준히 하향곡선임에도 ㄱr격대ㅂi 요구하는 퀄ㄹiㅌi로 따지면 반 이하로 떨어졌지.

물론 이렇게 된 원인이 전적으로 '커ㅁi션'에 있다는 건 아니지만,  전지적으로 창작한 작업물을 일방적 형ㅌH로 판ㅁH하는 회ㅈi나 굿즈와 달리

으i로iㅈr의 추i향과 요구ㅅr항에 맞추어 일정한 댓가를 받고 정해진 ㄱi간 내에 ㅁr감해야 하는 작업은 완전히 성격이 다를 수밖에 없고, 다르다.

구구절절 떠벌리기엔 아는 바도 적고 말주변도 흐릿하니 참 답답하다만-

트레ㅇi싱을 효고r적인 트레ㅇi닝 수단으로 여기는 ㅅr람이 있듯이 커ㅁi션에 관해서도 생각이야 다 다를 수 있겠지.

그런데 트레ㅇi싱이 개인적인 범우i에서 끝나는 문제인 반면에 커ㅁi션은 전체 직업군의 살과 뼈를 깎아먹는 문제이다.

 

나는 트레ㅇi싱을(ㅈI금은 흔해진 ㅇI메레스도 ㅁr찬ㄱr지인데- 이건 그냥 ㅇi름만 다른 거 아냐? 트레ㅇi싱의 크로ㅋi 버전이랄까? -ㅛ-)

'연습'으로서도 반ㄷH하는 입장이고, 커ㅁi션에 대해서도 그렇다. 물론 이 모두에 긍정적인 부분을 말하는 ㅅr람들도 당연히 있지만.

Posted by 고로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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